본문 바로가기
생활 건강

허리디스크 터지면 증상 다리저림?

by 부지런히살자 2023. 7. 25.

허리디스크 터지면 증상 다리 저림?

 

허리디스크 터지면 아프고 다리가 저리다? 허리는 여러 개의 작은 척추뼈가 모여서 척추라는 인체의 기둥을 이룹니다. 척추뼈 사이에는 척추뼈끼리 부딪치는 것을 막아주는 쿠션 같은 역할을 하는 '디스크(disc)'라는 말랑말랑한 젤리 같은 구조물이 있습니다. 우리말로는 '추간판'이라고 합니다. 이 추간판이 탈출하는 현상을 우리는 '허리디스크'라고 합니다.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허리디스크의 증상으로는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두 가지 증상은 '요통'과 '다리가 저리고 아픈 증상'입니다. 환자에 따라서 요통이 주 증상인 경우도 있고, 다리의 통증이 주 증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허리 디스크는 요통보다 다리의 통증이 더 심한 것이 특징입니다. 다리의 증상이 전혀 없이 요통만 있는 경우는 허리 디스크보다는 단순 근육통이나 다른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리 디스크에서 요통은 허리 부위뿐만 아니라 엉덩이 부위의 통증으로도 많이 나타납니다. 다리의 통증은 허리나 엉덩이에서 시작하여 허벅지와 장딴지의 뒤쪽과 바깥쪽을 따라서 발등이나 발바닥까지 내려가 특정 포인트가 아닌 주변으로 통증이 퍼지는 방사통의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허리디스크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허리디스크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노화에 따른 디스크의 변화입니다. 노화로 인해 디스크가 더 쉽게 손상되고 파열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잘못된 자세로 일하거나 운동하는 것도 허리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스크의 수핵은 디스크가 파열되어 많이 흘러나올수록 디스크 본체로부터 멀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심한 경우에는 디스크 본체로부터 분리가 되어 떨어져 나오기도 합니다. 이때 본체로부터 멀어질수록 디스크 자체에 수분공급이 저하되며, 마르면서 점점 부피가 작아지게 됩니다. 마치 감이 수분이 빠져 곶감이 되는 것처럼 말라비틀어지게 됩니다. 디스크 수핵도 이와 마찬가지로 많이 흘러나오면 흘러나올수록 부피를 유지하기 위한 수분 공급을 충분히 받지 못해 크기가 작아지게 됩니다.

 

허리디스크의 진단과 치료 방법

 

허리디스크의 진단으로 스스로 할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다리 뒤쪽까지 저리거나 아픈 방사통

양상이 있거나 누워서 발을 들어 올리면 허리가 찌릿한 증상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신다면 

전문가의 소견을 꼭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허리디스크가 의심되는 경우, 의사는 신체검사를 통해 증상과 증거를 평가하고 진단을 내립니다. 더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 X-ray, MRI, CT 스캔 등의 영상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치료 방법은 허리디스크의 정도와 증상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부분의 경우,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 방법으로는 휴식, 물리치료, 스트레칭, 항염증제 복용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효과가 없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예방법 허리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자세와 체중 유지가 중요합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 때는 등을 펴고 무릎을 굽혀 들어야 하며, 장시간 앉아있는 경우 자세 전환과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또한 허리를 지지하기 위해 슈퍼맨 운동과 같은 코어 근육을 키울 수 있는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결론

 

허리디스크는 미리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 건강 문제입니다. 무조건적인 시술이나 수술을 결정하시기 전에

반드시 허리와 전체적인 코어 근육 운동을 통해 충분히 치료될 가능성이 크니 적절한 자세와 생활 습관을 유지하여 먼저

치료해 보시길 권장드리며, 나아지지 않는다면 즉시 전문의의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생활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디스크 증상, 꼭 수술해야하나?  (0) 2023.07.27